PS/LV.1 프로그래머스 문제

[프로그래머스] LV.1 카드 뭉치 - 자바 [49/80]

yaho!! 2024. 7. 24. 13:09

💬 문제 설명

코니는 영어 단어가 적힌 카드 뭉치 두 개를 선물로 받았습니다. 코니는 다음과 같은 규칙으로 카드에 적힌 단어들을 사용해 원하는 순서의 단어 배열을 만들 수 있는지 알고 싶습니다.

 

  •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.
  •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.
  •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

예를 들어 첫 번째 카드 뭉치에 순서대로 ["i", "drink", "water"], 두 번째 카드 뭉치에 순서대로 ["want", "to"]가 적혀있을 때 ["i", "want", "to", "drink", "water"] 순서의 단어 배열을 만들려고 한다면 첫 번째 카드 뭉치에서 "i"를 사용한 후 두 번째 카드 뭉치에서 "want"와 "to"를 사용하고 첫 번째 카드뭉치에 "drink"와 "water"를 차례대로 사용하면 원하는 순서의 단어 배열을 만들 수 있습니다.

문자열로 이루어진 배열 cards1, cards2와 원하는 단어 배열 goal이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cards1과 cards2에 적힌 단어들로 goal를 만들 있다면 "Yes"를, 만들 수 없다면 "No"를 return하는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주세요.

 

🚫 제한 사항

  • 1 ≤ cards1의 길이, cards2의 길이 ≤ 10
    • 1 ≤ cards1[i]의 길이, cards2[i]의 길이 ≤ 10
    • cards1과 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
  • 2 ≤ goal의 길이 ≤ cards1의 길이 + cards2의 길이
    • 1 ≤ goal[i]의 길이 ≤ 10
    • goal의 원소는 cards1과 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cards1, cards2, goal의 문자열들은 모두 알파벳 소문자로만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
 

📢 입출력 예

 

👨‍🏫 입출력 예 설명

 

📃 제출 코드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ring solution(String[] cards1, String[] cards2, String[] goal) {
        int cards1Index = 0;
        int cards2Index = 0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goal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cards1Index < cards1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1[cards1Index])) {
                cards1Index++;
            } else if (cards2Index < cards2.length && goal[i].equals(cards2[cards2Index])) {
                cards2Index++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return "No"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"Yes";
    }
}

 

✏ 해결방법 & 배운점

문제에서 "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."라는 조건을 보고 해결할 방법이 떠올랐습니다. 각각의 카드 뭉치의 현재 위치를 가리킬 인덱스 변수를 선언하고, `goal` 배열의 단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카드 뭉치의 인덱스의 값과 비교하면서 단어가 올바른 인덱스에 있는지 검사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.

 

코드설명

  • 초기 설정
    • 카드 뭉치의 단어들을 순서대로 사용하기 위해 각 뭉치의 현재 위치를 가리킬 인덱스를 설정합니다.
    • `cards1Index`와 `cards2Index`를 각각 0으로 초기화합니다
  • 목표 배열 탐색
    • 목표 배열 `goal`의 단어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확인합니다.
  • 단어 비교 및 인덱스 증가
    • goal 배열의 현재 단어가 cards1의 현재 인덱스 위치의 단어와 일치하는지 확인합니다.
    • 일치하면` cards1Index`를 증가시킵니다.
    • 일치하지 않으면 `goal` 배열의 현재 단어가 `cards2`의 현재 인덱스 위치의 단어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.
    • 일치하면 `cards2Index`를 증가시킵니다.
    • 두 카드 뭉치의 단어와 모두 일치하지 않으면 목표 단어 배열을 만들 수 없으므로 즉시 "No"를 반환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