💬 문제 설명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- 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🚫 제한 사항
-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-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-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- 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- 1 ≤ board[0] ≤ 99
- 1 ≤ board[1] ≤ 99
- keyinput은 항상 up, down, left, right만 주어집니다.
📢 입출력 예
👨🏫 입출력 예 설명
📃 제출 코드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int[] answer = {0, 0};
int maxWidth = board[0] / 2;
int maxHeight = board[1] / 2;
int minWidth = -board[0] / 2;
int minHeight = -board[1] / 2;
for (String key : keyinput) {
if (key.equals("up") && answer[1] + 1 <= maxHeight) {
answer[1]++;
}
if (key.equals("down") && answer[1] - 1 >= minHeight) {
answer[1]--;
}
if (key.equals("right") && answer[0] + 1 <= maxWidth) {
answer[0]++;
}
if (key.equals("left") && answer[0] - 1 >= minWidth) {
answer[0]--;
}
}
return answer;
}
}
✏ 해결방법 & 배운점
먼저 `answer`배열을 0으로 초기화 하였습니다.
- `answer[0]`은 가로 좌표를 나타냅니다.
- `answer[1]`은 세로 좌표를 나타냅니다.
맵의 가로세로 범위 계산
- `int maxWidth = board[0] / 2` int maxHeight = board[1] / 2;: 맵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반으로 나눈 값입니다. 이는 맵의 가로 세로 중심을 기준으로 한 범위를 나타냅니다.
- int minWidth = -board[0] / 2;, int minHeight = -board[1] / 2;: 맵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반으로 나눈 값에 음수를 취한 것으로, 맵의 가로 세로 중심을 기준으로 한 범위의 음의 방향을 나타냅니다.
방향키 배열 순회:
- for (String key : keyinput) : 주어진 keyinput 배열을 순회합니다.
- 각 방향키에 따라 좌표를 이동합니다.
- "up": 세로 좌표를 증가시키며, 최대 높이보다 작은 경우에만 증가합니다.
- "down": 세로 좌표를 감소시키며, 최소 높이보다 큰 경우에만 감소합니다.
- "right": 가로 좌표를 증가시키며, 최대 너비보다 작은 경우에만 증가합니다.
- "left": 가로 좌표를 감소시키며, 최소 너비보다 큰 경우에만 감소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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